자동차/Pictures2010. 4. 1. 12:34




오늘 뉴욕 오토쇼에서 현대 쏘나타 터보가 공개되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역시 공개되었지만, 이것보다 더욱더
필자를 놀라게 했던것은 쏘나타 터보였다. 현대에서 처음 만든 현대 쏘나타 터보. 먼저 그 스펙부터 공개공개해야 겠다.
2.0리터 GDI엔진에 트윈스크롤터보를 달아서 총 274마력의 힘을 내고 총 269 pound-feet의 토크를 나타낸다.
이와 함께 6단 자동변속기와 패들시프트가 나오게 된다. 일단 스펙만으로도 장난 아니라는것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위에 나열된 스펙만 봐도 입이 떡 하니 벌어진다. 어찌 현대가 저런 엔진을? 이런생각이 들정도로 믿기 힘든 스펙이다.
이것은 바로 트윈 스크롤 터보챠져를 GDI엔진에 달았기 때문에 가능한 성능이다. 이 기술은 먼저 BMW에서
535i에 들어가는 엔진에 쓰인 기술과 비슷한 기술이다. 결국 이말은 비머의 트윈터보엔진에 렉이 별로 없듯,
현대의 소나타 터보엔진에도 렉이 별로 없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다. 현대의 터보엔진의 컴프레션 레이시오는
9.5:1일 정도로 낮은편에 비해서 최고 부스트가 17.4psi 정도가 될 정도로 괜찮은 수준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파운드당 12.2마력의 힘을 보여줄정도로 엄청난 파워를 자랑한다. 거기다가 연비는 22/34mpg로서 보통 4기통 엔진과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즉,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얻은셈이다.

윗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혼다 어코드(6기통), 닛산 알티마(6기통), 토요타 캠리(6기통) 모델들과 비교했을때에도
토크나 마력, 연비에서 전혀 뒤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오히려 더욱더 뛰어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 쏘나타 터보 (4기통 2.0리터) = 274마력 / 269 lb-ft 토크, 22/34mpg
-혼다 어코드 EX (6기통 3.5리터) = 271마력 / 254lb-ft 토크, 19/29mpg
-닛산 알티마 SR (6기통 3.5리터) = 270마력 / 258lb-ft 토크, 20/27mpg
-토요타 캠리 SE (6기통 3.5리터) = 268마력 / 248lb-ft 토크, 19/28mpg

-현대 쏘나타 SE (4기통 2.4리터) = 200마력 / 186lb-ft 토크, 23/35mpg
-혼다 어코드 EX (4기통 2.4리터) = 190마력 / 162lb-ft 토크, 21/31mpg
-닛산 알티마 S (4기통 2.5리터) = 175마력 / 180lb-ft 토크, 23/32mpg
-토요타 캠리 SE (4기통 2.5리터) = 179마력 / 171lb-ft 토크, 22/32mpg

-현대 쏘나타 GLS (4기통 2.4리터) = 198마력 / 184lb-ft 토크, 23/35mpg
-토요타 캠리 LE (4기통 2.5리터) = 169마력 / 167lb-ft 토크, 22/33mpg

위와 같이 필자가 비교한것을 보면 알수있듯, 소나타 기본모델역시 동급에 비해서 좋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현대 소나타 터보는 4기통 엔진을 사용하기에 연비는 성능에 비해 비교가 안될정도로 좋은 연비를 보여
주고 있다. 게다가 이 쏘나타 터보 엔진에는 프리미엄 가솔린을 쓰지 않기 때문에 옥탄87 가솔린을 넣더라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아마 앞으로 혼다,닛산,토요타에서도 모두 4기통 엔진에 터보챠져를 달고 나오지 않을까
싶다. 이건 뭐 현대 쏘나타보다 훨씬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던 차들인데 갑자기 현대 쏘나타보다 못한 성능이
되버리니 부랴부랴 터보챠져를 단 모델들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현재 이등급차량에서는 동급최강이 되벼렸으니.
차체의 강성 역시 보다 강해졌다. 뒤틀림 강성이 19퍼센트나 증가했고, 무게는 전모델보다 훨씬 더 줄었다.
이에 운동성능역시 꽤나 좋아 졌으리라고 보인다. 물론, 전륜구동이기 때문에 과연 저정도의 힘을 제대로 받혀줄지는
직접 운전해보기 전까지는 모르겠으나, 제대로된 괴물이 나온듯 하다. 현대를 싫어하는 편은 아니였지만,
현대에서 이정도까지 할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현대에서 그동안 엔진개발에 많은 투자를 했다고 하였는데
사실인듯 하다. 모두들 지금 이 현대 터보엔진에 있어서 놀라고 있으니 말이다. 다들 "현대가?" 라면서.

다만 아쉬운점은 현대 쏘나타의 가격이 무척이나 비싸졌다는 점. 스타팅 프라이스가 19,000불이 넘는다.
예전에 16,000불이였던것에 비래서 무척이나 비싸졌다. 리미티드 트림같은 경우에는 시작가격이 25,295불이 넘는다.
여기다가 터보엔진을 선택하고 네비를 옵션으로 채택하게 되면 30,000불이 넘는 가격이 나오게 된다. 이렇게 된다면
혼다 어코드, 도요타 캠리, 닛산 알티마와 가격비교를 했을때 전혀 싼가격이 아니다. 오히려 어떤 모델보다는 비싸
지기도 했다. 게다가 요즘 캠리,알티마,어코드 모두 500~4000불까지도 디스카운트를 해주는 상황이니 가격 경쟁력이
없어졌다. 물론, 쏘나타역시 디스카운트를 해주지만 베이스가격이 비슷하거나 더욱 비싸졌으니 더이상 싼맛에 산다는
그런 말은 쏙 들어가벼렸다. 경쟁차들과 정면승부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른감이 꽤 있는데 말이다. 브랜드파워가 높아
졌다지만 아직 그정도로 높아졌다고는 느끼기 힘든것이 사실인데 말이다. 약간의 모험이기는 하지만, 요번에 나온
쏘나타가 워낙 매력적이고, 또한 소나타 터보는 더욱더 매력이 있으니 경쟁력이 있어 보이기도 한다.
좋은 성능과 좋은 연비를 겸비한 모델이 그리 흔하지 않은 시점에서 이번 쏘나타의 등장이 무척이나 반갑게 느껴진다.
Posted by 불만똥돼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모르는 전문용어도 많지만 대단해보이네요~ 성능의 우수함 처럼 현대의 브랜드 파워도 빨리 세계적인 수준이 되었음 좋겠네요~^^

    2010.04.01 12: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 말입니다. 브랜드 파워까지 향상된다면 정말 최강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2010.04.02 12:29 신고 [ ADDR : EDIT/ DEL ]
  2. 허거걱

    저게 진정 현대엔진의 스펙인가요.. 2.0리터엔진에서 274마력이나 뽑아내다니.. 6기통이 전혀 안 부럽네요.. 정말 후덜덜한 성능이군요..

    2010.04.01 13:17 [ ADDR : EDIT/ DEL : REPLY ]
  3. 헉.. 소나타 혁명.. 멋집니다

    2010.04.01 13: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기본 차체가 저런 엔진을 견디는 것이군요. 멋지네요

    2010.04.01 14: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다 좋은데.....내부가 좀 좁은 듯 하여 그게 좀 아쉽네요. 그래도 성능은 호기심을 자극하네요. ^-^. 개인적으로는 SM5의 엔진 성능이 좀 더 좋아졌으면 한답니다. ^-^.

    2010.04.01 15:21 [ ADDR : EDIT/ DEL : REPLY ]
    • 미드사이즈 세단이라서 인테리어는 크지 않나요?
      원래 현대가 내부공간은 엄청 잘 뽑아내는걸로 유명하던데..
      르노삼성은 닛산의 엔진을 사용한다면 기대해볼만도 할것 같습니다 ^^
      현대에서 이런 엔진을 내놓았는데 닛산에서 가만히 있지는 않겠지요~

      2010.04.02 12:32 신고 [ ADDR : EDIT/ DEL ]
    • 그래서 기대가 된답니다. SM3에 2000cc 장착한다는데 SM5도 엔진이 업되겠지요. ㅎㅎㅎ.

      2010.04.02 13:11 신고 [ ADDR : EDIT/ DEL ]
    • 어떤 엔진이 나올지 궁금해 집니다 ㅎㅎ

      2010.04.03 12:15 신고 [ ADDR : EDIT/ DEL ]
  6. 현대차는 결정적으로
    20만정도는 오일만 갈면서 탈 수 있어야 하는 내구성이 없죠 ㅡㅡ"

    2010.04.01 16: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20만까지 오일만 갈아서 갈수있는차를 만들면 세계 최강이될겁니다 ㅎㅎ
      일본차도 그러기는 힘든데 말이죠~
      저희집에 혼다 시빅, 애큐라 MDX, RDX 죄다 일본차지만 그정도가기 전에
      보통들 여기저기 고장 나더군요.. ㅠ
      친구들도 어코드 캠리 이런거 타지만 대부분 10만 이상타면 고장나더군요 ^^
      그래서 저는 그냥 한국차 샀는데 10만이상 됬지만 오일만 갈아봤고 아직까지는 문제없이 다닙니다 ㅎ

      역시 어떻게 차를 관리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인듯 싶습니다. ^^

      2010.04.02 12:38 신고 [ ADDR : EDIT/ DEL ]
  7. 이건 뭐 무슨 란에보도 아니고..
    아반떼에 저 터보엔진 넣고 4륜구동 시스템으로 하면 란에보랑 비슷한 놈 하나 나오겠네요..
    아직 란에보 성능에는 못미치지만 전 란에보와는 비슷한 놈 하나 뽑을수도 있을듯..
    현대 였던가요? 기아 였던가요? 렐리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여줬던게..
    그기술 접목하면 물건하나 나오겠네요..
    이젠 현대 깔일도 없겠네요.. 성능,내구성 모두 발전했으니..
    그놈의 서비스만 제대로좀 하면 욕할일 없는데 말이죠...

    2010.04.01 16:38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 말입니다. 저정도 엔진을 스탁으로 뽑아낸다는것은
      그만큼의 내구성을 지녔다는것인데 정말 대단하긴 한듯합니다.
      아쉬운 점은 아반떼에는 저 엔진이 안들어가고 220마력 터보엔진이 들어간다고 하네요..
      란에보같은 괴물은 관심이 없는듯 합니다.
      돈벌이가 안되서 그러는 걸까요??

      세계 1류기업이 되기위해서는 서비스정신이 필수인데,
      현대는 이것이 무족한듯 합니다. ^^

      2010.04.02 12:40 신고 [ ADDR : EDIT/ DEL ]
  8. 보통 저런 엔진은 내구성이 약할텐데..
    베엠베에서 나오는 트윈터보엔진도 내구성이 약하다고 하더군요.
    5년정도 워런티 끝나는기간에서 완전 망가질거라고..
    현대 내구성이 높아진것은 인정하나 과연 저 트윈터보엔진의 내구성이 궁금하네요..
    펙토리에서 나오는것임에 안심은 갑니다만..

    성능 하나는 죽여주는군요.. 란에보의 출력이 2.0리터 291마력. 연비는 17/22mpg로 개판인거에 비해
    연비또한 죽여주는군요.. 정말 엔진하나 잘 뽑았네요.. 처음으로 현대차 사고싶다는 생각 드네요..

    2010.04.01 16:53 [ ADDR : EDIT/ DEL : REPLY ]
    • 글쎄요.. 비머 터보엔진이 내구성이 약하다는 소리는 아직 못들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애프터마켓에서 나오는 터보엔진보다는
      내구성이 확실히 뛰어나겠지요 ^^

      란에보 엔진보다 왠지 현대 터보엔진이 더 땡기네요~ ^^
      성능이 좀 낮긴 하지만 연비가 장난 아닙니다. ㅎㅎ

      2010.04.02 12:42 신고 [ ADDR : EDIT/ DEL ]
  9. 차도리

    그림의 떡..
    과연 우리나라에는 출시할것인지 - -;

    저 소나타는 현재 남의 나라 이야기입니다.
    가격때문에 국내에 출시가 되지 않을 확률이 클듯..

    2010.04.01 19:17 [ ADDR : EDIT/ DEL : REPLY ]
    • 한국에는 출시를 안한다고 하는거 같더군요..
      북미에서 근 3만불에 하는 가격에 팔릴 예정이라던데 그러면 한국에서는
      3천만원이 훌쩍 넘어버리게 되겠지요..
      아마 시장성 문제+한국 주행사정을 고려해서 출시는 힘들듯 합니다 ^^

      2010.04.02 12:44 신고 [ ADDR : EDIT/ DEL ]
  10. 비밀댓글입니다

    2010.04.01 19:49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 말입니다. 너무 차이가 나네요..
      불과 2005년만해도 현대 하면 무시하는 분위기가 대부분이였는데 이제는 어느새
      자동차시장을 리드하네요~ ^^;;
      너무 급하게 성장하는건 아닌지 걱정도 됩니다..
      너무 급하게 커버리면 성장통이 있기 마련인데 말이죠..

      2010.04.02 12:46 신고 [ ADDR : EDIT/ DEL ]
  11. 마당쇠

    잘못눌러 비밀댓글이 되어버렸네요. sorry.....

    2010.04.01 19:51 [ ADDR : EDIT/ DEL : REPLY ]
  12. LLLL

    하체만 조금 더 보강하고 4륜으로 나온다면
    정말 대박이 될 듯....

    현대 욕은 많이 하지만 이런 거는 정말 인정해 줘야 할 듯...
    문제는 돈이 없어서 쩝 ㅠㅠㅠ

    2010.04.02 11:42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 말입니다. 욕할부분도 많지만 칭찬할 부분도 많아진듯 합니다 ^^
      쏘나타 그렇게 좋아한적 없었는데 요번 터보모델은 급 관심이 가네요 ㅎㅎ

      2010.04.02 12:47 신고 [ ADDR : EDIT/ DEL ]
  13. 오우~ 욕심나네요..
    근데 차 바꾼지 얼마 안 되서요~ ㅋㅋ
    잘 보고 갑니다. ^*^

    2010.04.02 14: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정말 라인하나는 기가 막히게 빠졌다니깐요~ ^^ㅋㅋㅋ

    2010.04.02 15: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b.o.b

    현기차는 마력수에 뻥튀기가많아서ㅋㅋ외제차와 비교에서 구동손실률도 큰걸로아는데..

    2010.04.02 15:11 [ ADDR : EDIT/ DEL : REPLY ]
    • -_-

      토요타보다야 낳죠.. 렉서스 LS 마력 40이상 뻥튀기 하다가 걸린것보다야 현대가 했던 10~20 정도의 뻥튀기가 낳죠..

      요번에 공개된 274마력은 현대가 측정한게 아니라
      미국 연비 인증기관에서 측정한거라고 하네요.. 의심 버리셔도 될듯..

      2010.04.02 15:20 [ ADDR : EDIT/ DEL ]
    • 마력수 뻥뛰기에 관해서는 현대는 양호한 편이죠 ㅎㅎ
      실제 마력수가 어찌 될런지는 저도 궁금합니다 ^^ 곧 나오겠죠~

      2010.04.03 12:21 신고 [ ADDR : EDIT/ DEL ]
  16. 정말 현대의 무한질주라는 게 실감난다는;;

    이번에 대박나서.. 내수용좀 신경 써달라는 ㅎㅎ;

    2010.04.03 13: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 말입니다. 내수용에는 안전성을 외수용에는 옵션을 좀더 제대로 챙겨줬으면 합니다 ㅎㅎ

      2010.04.04 07:21 신고 [ ADDR : EDIT/ DEL ]
  17. 정성들여 쓴 글 보기 좋습니다 *^^* ㅋㅋ

    제가 차에 대해서 잘은 몰라서 댓글만 남기고 가네요 ㅋㅋ

    2010.04.03 22: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은혜로

    란에보의 엔진은 현대 세타엔진이 베이스란 말을 들었습니다.
    현대차의 발전이 놀랍습니다.
    일본차면 무조건 좋다고 차사는 사람들이 쏘나타에 뻑 가게 될날이 곧 올것 같습니다.

    2010.04.26 11:17 [ ADDR : EDIT/ DEL : REPLY ]
    • 알고계신 정보가 맞는걸로 저도 알고있습니다. 뭐 설이 너무 많지만
      같은 엔진이라는점은 확실한듯 합니다.
      현대의 발전이 무서운것은 사실인듯 합니다. 저런 엔진이 나오다니 말이죠...;;;

      2010.04.27 12:30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