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Pictures2010. 4. 3. 12:11




쏘나타 터보가 2.0리터 4기통 엔진에 274마력이라는 엄청난 수치를 보여줘 깜짝 놀래키더니 이번엔 엄청난 성능과
연비를 갖고 있는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공개해서 또한번 필자를 놀래켰다. 이젠 현대에게서 많은것을 바래도 될만한
시기가 왔나보다. 현대 소나타 하이브리드 역시 다른 경쟁차들과 비교했을때 전혀 손색없는 성능을 보여주었다.

*링크: 현대 쏘나타 터보 사진 및 스펙 보기

일단 다른 경쟁사차량의 하이브리드와 다르게 현대 쏘나타 하이브리드에는 6단 자동 변속기가 들어간다. 무척
특이한 점이다. 보통 하이브리드에는 연비를 좋게 하기 위해서 CVT를 사용하는데 현대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었다. CVT가 없어도 충분히 훨씬 더 좋은 연비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번에 쏘나타에 적용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명칭은 "블루 드라이브 시스템."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과는 전혀 다른 현대만의 독자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모터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한 하드타입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서 62mph까지 전기모터만
사용해서 달릴수 있다.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닛산 알티마 하이브리드, 렉서스 HS 250h는 42mph까지만 전기모터로
갈수있는데 비해서 현대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무려 62mph까지 전기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하다. 이는 분명 제대로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보여준다. 대부분 북미에서는 로컬에서 40~50마일 사이로 다니는 경우가 흔한데 보통 하이브리드
차량으로는 전기,가솔린을 모두 사용하지만, 현대 소나타 같은 경우는 오직 전기만을 사용해서 주행할수 있게 되었다.
보통 북미운전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프리웨이에서 운전하기 때문에 이는 분명한 강점이다.

현재 토요타와 GM이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복합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인데 현대에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병렬형 시스템으로서 복합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대용량의 모터 동력이 필요한 것에 비해서 30kw의 적은
용량으로 같은 성능 또는 더 좋은 성능을 낼수있게 되서 효율성이 무척이나 뛰어나다. 엔진 출력이 169마력, 전기모터가
40마력으로서 총 209마력의 힘을 내게된다.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가 187마력을 내는것에 비해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연비는 37/39mpg. 세계 최초로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적용했으며 경쟁사 모델 배터리들 보다
30프로정도 가볍고 4중 안전설계로 안전도를 높였다. 그럼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차량들과 비교를 해보겠다.

-현대 쏘나타 하이브리드= 2.4L 209마력(169+40) / 156 lb-ft 토크, 6단 변속기, 62mph까지 전기모터로 작동, 37/39mpg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2.4L 187마력(147+40) / 138 lb-ft 토크, CVT, 42mph까지 전기모터로 작동, 33/34mpg
-닛산 알티마 하이브리드= 2.5L 198마력(158+40) / 162 lb-ft 토크, CVT, 42mph까지 전기모터로 작동, 35/33mpg
-렉서스 HS 250h= 2.4L 187마력(147+40) / 138 lb-ft 토크, CVT, 42mph까지 전기모터로 작동, 35/34mpg

위 비교표를 보면 알수있듯 연비면에서는 월등히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특히 전기모터 최고속이 독보적인것을
볼수있다. 현대에서 과연 제대로된 하이브리드를 내놓을수 있을까 했던 우려가 말끔히 사라졌다. 사실 필자는 현대에서
내놓을 소나타 하이브리드가 경쟁사들과 비교해서 비슷하거나 성능이 떨어질것이라고 예상했었다. 비판적인 시각이
높았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을 완전히 뒤엎어 버렸다. 놀라운 성능을 갖고 현대는 데뷔를 하였다.

헤드라이트와 테일라이트는 그 디테일이 엄청나게 뛰어나다. 헤드라이트는 기존 현대 쏘나타의 테일라이트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있고 소나타 하이브리드의 테일라이트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엄청난 디테일이다. 마치 무슨
행성을 보는듯 하다. 하지만, 전체적인 모습은 아쉽다. 특히 앞부분. 완전 외계인 같다. 괴물같다. 차라리 기존
쏘나타에서 헤드라이트와 테일라이트만 바꾸는 형식으로 만들었다면 세일즈에서도 무척 좋을것이라 생각이 드는데
왜 굳이 저렇게 이상한 모습으로 하이브리드를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필자라면 쏘나타 터보를 사서 저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테일라이트와 헤드라이트를 이식해버리고 싶다. 헤드라이트는 이식하기 힘들겠지만 테일라이트는
그리 힘들지 않을듯. 가격은 3만불 정도가 될것이라고 한다. 베이스 가격은 대략 28,000불.

Posted by 불만똥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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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VT 안 넣은게 아니라 못넣은게 아닐까요 ^^
    국내기업이 CVT미션 기술이 부족하다고 본거 같아서요

    2010.04.03 12: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CVT는 연비를 위한 목적이 어느정도 있지요 ^^
      어짜피 현대에서는 밋션을 국내업체것으로도 사용하지만 해외업체것으로도 쓰기때문에
      국내기업 기술은 큰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CVT 운전해보시면 알겠지만 수동의 맛과는 전혀 거리가 멉니다.
      오토매틱도 운전하는 맛이 별론데 CVT는 더더욱더..

      게다가 CVT밋션은 문제가 많은걸로 널리 알려져 있죠.
      참고로 닛산에서 CVT밋션을 쓰는데 너무 소송제기가 심하게 들어와서 밋션워런티를
      5년 6만마일에서 10년 12만 마일로 늘렸다고 하더군요.
      CVT는 선택하지 않으시는게 아직까지는 정신건강에도 좋을듯 합니다 ^^

      2010.04.03 14:15 신고 [ ADDR : EDIT/ DEL ]
  2. 흠냐

    cvt는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말이죠.
    연비면에서는 훌륭하나 성능면에서는 아직 오토보다도 못하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cvt미션을 쓴 차량들이 오토차량보다 느리다고 하더군요.
    쏘나타 하이브리드 연비가 저리 나오는데 운동성능을 포기하면서 까지 채택할 필요가 없었겠지요.

    2010.04.03 13:52 [ ADDR : EDIT/ DEL : REPLY ]
    • 각각 장단점이 있겠지만 CVT는 안넣은걸 저는 다행이라고 느끼네요 ^^
      CVT의 장점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부각되는점중 하나가 연비인데
      저정도 연비를 구현하고 있는 쏘나타에서 굳이 쓸필요가 없었다고 저도 생각이 들더라구요~

      2010.04.04 07:16 신고 [ ADDR : EDIT/ DEL ]
    • 그래이스

      sm5도 cvt일텐데 sm5실연비 얼마나 개판인지 모르시나 -ㅅ-;;

      2011.04.20 22:18 [ ADDR : EDIT/ DEL ]
  3. 기존 쏘나타 보단 뭔가 부족해 보이지만

    상당히 매력적인 디자인이네요 ㄷㄷ..

    특히 테일라이트... 상당히 럭셔리해보이는 ㅎㅎ;

    연비도 굉장한고..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겠군요 ㄷㄷ;


    이번에도 캠리 하이브리드와 비교가 될듯...

    2010.04.03 13: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앞모습은 좀 안타깝지만, 저 테일라이트의 디테일은 정말 대단한듯 합니다 ^^
      가격은 꽤나 비쌀듯 합니다.. 이것저것 한담에 세금까지 합한가격이 3만불정도 할듯하다는 소문이..;;
      이젠 현대차가 싸다는 소리는 못하고 다니겠네요 ㅠ

      2010.04.04 07:20 신고 [ ADDR : EDIT/ DEL ]
  4. 드디어 나왔긴했는데..

    가격문제가 ..

    2010.04.03 14:1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3만불 정도가 될꺼라는 소문이...;;;
      하이브리드가 비싼건 인정하지만, 현대라는 이미지가 아직도 강하기에 많이 팔릴지는 의문입니다.

      2010.04.04 07:31 신고 [ ADDR : EDIT/ DEL ]
  5. 결국 한국은 LPI로 가겠죠.
    디젤 하이브리드 모델이 나온다면 고려해보겠지만 LPI라면 절대 사양~~~^^

    정말 LPI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평균연비, 순간 연비 트립이 없다면 노땡규~~겠죠.

    아반떼 하이브리드 체험 한 후로.. LPI 하이브리드에 대한 아주 좋지 않은 생각이 깊숙하게 박혔습니다.

    2010.04.03 15: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LPI 하이브리드를 타보지 않아서 모르겠네요 ㅎㅎ
      설마 국내용으로는 LPI모델로 내놓을까요? 그러면;;; ㅠㅠ

      2010.04.04 07:49 신고 [ ADDR : EDIT/ DEL ]
  6. 검은날개

    가솔린 차량인데요....가솔린 하이브리드입니다...세타 2엔진을 사용하구요...

    2010.04.03 18:08 [ ADDR : EDIT/ DEL : REPLY ]
  7. tungsten

    결국 내구성에서 승부가 되어야 할듯하네요.
    사실 초기 성능으로 봤을땐 현기차의 능력은 훌륭합니다.
    하지만, 현기보다 기술적으로 앞선 회사들이 능력이 없어 과연 못만들었을까요?

    최초, 최고도 좋지만...
    그 spec을 얼마나 오래 견뎌주느냐가 앞으로 현기차의 미래를 결정할 듯하네요..
    물론 국내 내수자들의 충성도를 올릴려면...더더욱 신경 써야 하구요.

    2010.04.03 21:06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런 모델을 내구성 생각안하고 내놓기에는 현대가 너무 커져버렸지요 ^^
      내구성은 두고봐야할듯한 문제이긴 하나 그리 큰 문제는 아닐듯 합니다.

      요즘 토요타나 혼다, 닛산에서도 내구성문제로 많은 고민과 많은 소송이 걸려있어
      현대 정도면 양호하다는게 요즘 나오는 말들 입니다.

      2010.04.04 07:54 신고 [ ADDR : EDIT/ DEL ]
  8. Desac

    200마력이 넘는 쎄타2 엔진의 출력을 연비를 위해 167마력으로 낮춘 것 같군요.
    병렬식이 초기에 토요타가 검토했을 당시에 효율과 제어 측면에서 불리하다고 했다는데 현대는 그 난점들을 극복했나 봅니다.
    공기저항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에어인테이크가 낮아졌다고 하네요. 덕분에 푸조나 마쓰다 같은 모습이 될 뻔 했는데 심해어를 모티브로 따온 것이 아닌가 싶은 독창성을 발휘했군요. 굉장히 싱싱한, 아니 신선한 얼굴이 됐네요.
    이 정도 성능에 3만달러라면 주정부 보조금까지 고려했을 때 상당한 판매량을 보일 것 같습니다.
    3만달러라는 정도는 6기통의 토요타 캠리, 혼다 어코드 정도 가격인데 출력과 연비를 고려하면 경쟁력이 상당하네요.
    게다가 요즘 혼다도 판매가 신통치 않아서 무이자할부를 내놓고 있는 마당에 현금동원력이 특출난 현대차라면 경쟁해볼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미국시장에서 대승을 거두기 위해 오늘도 한국소비자 여러분들은 원가절감된 차를 거품가격에 사주셔야 합니다.
    기업이 잘되야 나라가 잘되고 나라가 잘되면 국민도 행복하......다고 하니까요. ㅋㅋㅋㅋㅋ
    (이상하다? 세계 수늬권안에 들어가는 기업들이 이렇게 많은데 왜 국민소득은 2만달러도 못되지? 이상하네?)

    2010.04.04 00:08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러게 말입니다. 앞으로는 토요타, 닛산 측에서도 병렬식으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Desac님께서 말씀하신대로 가격이 워낙 현대라는 이미지에 비해 비싼편이 없지않아 있어서
      과연 미국시장에서 제대로 팔릴지 의문이 있기는 합니다.

      그리고 제대로 비꼬셨는데요 ㅎㅎㅎ

      2010.04.04 07:58 신고 [ ADDR : EDIT/ DEL ]
  9. j.sparrow

    다좋은데 프론트가 ........ 무슨 생각인건지 모르겠네..
    일단 뭐든 실물을 봐야 알수있겠지.
    섹시유틸리티 어쩌구저쩌구 광고하는 그SUV도 구리다고 생각했지만 실물은 슬만하던데..

    2010.04.04 01:06 [ ADDR : EDIT/ DEL : REPLY ]
  10. 기분좋네요

    현대차가 좋은 차를 만들었다니 기쁘네요!!
    제 동생은 항상 일본차가 좋다고 맹신합니다. 이상한 환상이 있는듯... 제 동생은 르노삼성차가 한국에선 제일 좋다네요!!
    이유를 물으니.. 닛산 기술을 쓴다나.. 부품을 쓴다나......... 정말 어이가 없지 않나요???
    현대차도 요즘 일본차에 절대 뒤쳐지지 않는다고 하면........ 부품을 수입한다 하고.....
    미국에서 잘 나간다고 하면......... 가격이 싸서 그렇다고 하고........
    판매량은 어쨌든 일본차에 두ㅣ진다고 하고........
    르노 삼성이 기존에 삼성이 하던게 있어서.. 서비스는 좋을지 몰라도.........
    일본 식민지 근성 정말 쩝니다. 많은 한국 사람들이 그렇죠!! 식민지 근성!!!!!!!!!

    불만 똥돼지님!! 닛산차가 그렇게 현대차 보다 좋은 차 인가요?? 진짜 반박을 해주고 싶은데...ㅠㅠㅠ

    빨리 한국차가 미극과 세계 시장을 잡았으면 좋겠네요!! 그때 되면 식민지 근성의 한국사람들 또 무슨 말을 할지........ㅋㅋㅋㅋㅋㅋ

    2010.04.05 00:58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는 닛산을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혼다는 개인적으로 대단하다고 생각하지만..
      엔진쪽 메카니즘은 뛰어나지만 잔고장률은 장난 아니거든요..
      제가 포스팅한것중 닛산차량들 포스팅보시면 아시겠지만, 알티마 엔진에서 불나서 리콜한적도 있고,
      이래저래 고장이 많은 회사라서 결코 좋지 않습니다.
      닛산 고급브랜드인 인피니티에서 만든 suv인 qx56는 북미 최약의 차량에도 뽑혔던 적이 있습니다.
      워낙 고장이 많았던 차량이라..
      닛산이 문제가 많은 회사인건 동생분이 차량을 좀만 더 아시더라도 아실껍니다 ^^
      만약 르노삼성이 닛산부품이나 기술만 쓰면 조심해야할듯 합니다 ㅎㅎ

      현대차량이 닛산차량의 운동성능은 못 따라갑니다. 그건 사실이죠^^
      현대가 닛산보다 좋은거라면 잔고장율이 좀더 낮고 좀더 믿을만한 차량이라고 할까요..
      두 회사 모두 장단점이 있기에 어디가 뛰어나다 말할지는 못할꺼 같습니다.
      현대가 완전 뒤쳐지거나 닛산이 뒤쳐지면 누가 더 낫다고 말씀드리겠는데, 그게 아니라서 좀;;

      뭐 차량이 고장나도 상관없고 그냥 운동성능만 좋으시면 닛산.
      차량 고장나는거 싫으시고 운동성능 상관없으시면 현대.
      이렇게 보시면 될듯 합니다 ^^

      하지만, 요번에 현대에서 나온 터보엔진은 정말 대단한 성능인듯 합니다.
      하체만 제대로 받쳐준다면 닛산차량과도 한번 견줄만 할듯 합니다 ^^
      이점은 직접 운전해보기전까지는 모르겠지요 ㅎㅎ

      참고하시라고 링크걸어둡니다.. 클릭은 안될꺼니 포스팅숫자만 적으시면 볼수있을겁니다 ^^
      http://kaizenworld.tistory.com/144
      http://kaizenworld.tistory.com/143

      2010.04.05 14:54 신고 [ ADDR : EDIT/ DEL ]
  11. 앞뒤 라이트가 정말 멋지네요!

    2010.07.04 14: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