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Pictures2010. 2. 10. 13:51




아우디하면 그래도 제일 많이 유명한 모델이 아무래도 A4일것이다. 그모델에서 파생되어나온 A5, R8, TT등
많은 인기 모델을 갖고 있다. 하지만 아우디에서도 그리 유명하지도, 자리를 제대로 잡지 못한 모델들이 있는데
그것이 A6, A8, A3등 약간 어중간한 모델들이다. 그런 아우디에서 A1이라는 또다른 소형 해치백 차량을 내놓았다.
Audi A1의 경쟁상대는 아무래도 미니 쿠퍼가 되지 않을까 싶다.

아우디 A1에는 총 4가지 엔진이 들어가게 되는데 2가지의 가솔린엔진과 2가지의 디젤엔진이 들어가게 된다.
가솔린엔진중 하나는 1.2 TFSI로서 총 86마력의 힘을내고 118lb-ft토크의 힘을 갖고 있다. 제로백은 총 12.1초가 걸린다.
연비는 46.12mpg. 괜찮은 편이다. 다른 가솔린엔진인 1.4 TFSI는  총 122마력의 힘을 내게되고 147.5lb-ft토크를
내게된다. 제로백은 9.1초. 디젤엔진은 각각 105마력(185lb-ft 토크), 90마력(169.9lb-ft 토크)의 힘을 내게된다.
제로백은10.8초, 12.2초로 그리 좋은편도 나쁜편도 아니다. 물론 나중에 S1모델이 나온다고 하는데
아마 그때에 제대로 미니 쿠퍼와 경쟁하지않을까 싶다.
디자인은 그닥 맘에드는편은 아니다. 뭔가가 어색하다. 원래 아우디하면 디자인으로 먹고사는 회사라고 해도
될정도로 디자인이 무척 뛰어난 회사인데, Audi A1은 각각 파트별로 보면 디자인이 괜찮은데 전체적인
면으로 보면 약간 어색하다고 느껴지는게 필자의 느낌이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겠지만, 저 디자인에는
익숙해 질것 같지가 않다. 인테리어역시 각각 파트별로는 고급스러워 보이기도 하는데 전체적인 면으로 봤을때에는
어딘가가 싸보인다는게 참 아리송하다. 분명히 가격도 비싸게 나올터인데 그럴바에는 차라리 그냥
다른차량을 사는게 낳지 않을까 싶다. 아우디 측에서는 A1에 특별한 애정을 갖고 있는듯 한데
필자의 생각에는 A2나 A3처럼 어중간한 모델이 되지 않을까 싶다.

Posted by 불만똥돼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ㅎㅎ

    a6,a8 이 아우디에서 그리 유명하지도 제대로 자리를 잡지도 못한 모델이라구요??

    2010.02.10 19:04 [ ADDR : EDIT/ DEL : REPLY ]
    • 빙고~ 정확히 맞추셨습니다 ㅎㅎ
      아랫분 답글달면서 링크 걸어둘께요~
      확인해 보세요~ a4, c클래스, 3시리즈는 경쟁이 서로 경쟁이 되는반면
      a6, e클래스, 5시리즈는 경쟁에서는 a6가 약간 쳐지며
      a8은 완전 팔리지가 않지요.. 북미시장에서 한달에 100대 팔면 잘파는경우입니다.
      잘 팔릴때는 200대도 팔던데..
      이게 엄청 저조한 실력입니다. 입지가 없다고 볼 정도로 말이죠..이 큰 시장에서 한달에 100대도 못파는것은 자리를 못잡은 현대 그랜져보다 심각한 것이지요..
      쿠페와는 전혀다른 세단세그먼트에서의 이런 성적은 아우디에서도 인지하고있고
      매번 a8발표할때 더욱더 분발할것이라고도 발표합니다 ^^

      2010.02.11 15:08 신고 [ ADDR : EDIT/ DEL ]
  2. ㅋㅋ

    a6는 독일의 저명 자동차 전문지(아우토 모토 운트 스포트;Auto motor und sport)에서 해당 세그먼트에서 5년동안 연속 1위를 차지한 모델이며, a3도 국내와는 다르게 유럽에서는 평이 매우 좋습니다. a8도 기함으로서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구요.

    옵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진상으로는 mmi가 포함된 것 같네요. 저 세그먼트에서는 처음일 것 같네요. 제가 보기엔 인테리어는 급에 비해 과분하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특히, 경쟁모델이라고 하는 미니 쿠퍼의 인테리어와 비교하자면 말이죠..

    2010.02.10 20:18 [ ADDR : EDIT/ DEL : REPLY ]
    • 북미시장 아우디 1월 판매량입니다. http://twitpic.com/12gl3y
      북미시장 벤츠 1월 판매량입니다. http://twitpic.com/12glcm
      북미시장 BMW 1월 판매량입니다. http://twitpic.com/12gqg8

      먼져 a8같은경우는 2010년 1월에 52대 팔렸네요.. 2009년 1월에는 95대 팔렸구요..
      이에 반면 비머 7시리즈는 1,308대 팔렸구요, S클래스는 912대가 팔렸습니다. 현저히 비교되죠.
      아우디에서도 인정한바 있습니다. 자신들의 플래그쉽모델이 제기능을 못하고 있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생산을 중단할수없는것이 고급차 이미지를 갖고 있을려면 플래그쉽은
      당연히 필요한 것이니까요.
      그래서 요번 a8을 발표하면서 요번에는 제대로 자리를 잡겠다고 발표헀답니다.. ^^

      a6는 a8보다는 괜찮지만 여전히 아쉽죠..
      e클래스는 3,824대, 5시리즈는 2,469대가 팔린반면 a6는
      507대가 팔렸습니다. 제네시스보다 저조한 성적이죠..
      사실 미국인들중에 아우디에서 a8이나 a6가 있는줄 모르는 사람들도 꽤 있습니다.. 놀랍지만..

      반면 자리를 제대로 잡은 a4는 c클래스,3시리즈와 세일즈 넘버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지요.. TT역시 SLK, Z4와도 비슷한 성적을 보이구요..
      이해 가셨나요?? ^^
      한국에서만이 아니라 전세계시장에서도 마찬가지랍니다.
      저는 북미에 살고있기에 주로 북미시장반응을 올립니다.
      유럽 자동차 리뷰에서도 보면 a8,a6 괜찮은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부진하다고 하죠..
      저역시도 a6,a8이 좋은 차량이라고 생각하지만
      자리는 잡지는 못했습니다.. 어중간하게 팔리고 있는 현실이지요.. ^^

      제가 말씀드린대로 각각부품별로보면 고급스러워보이는데
      합쳐서 보면 뭔가가 싸보입니다.. 특히 센터페시아의 제질이 약간좀.. 뭐 완전한 엔트리 차량급이니 그렇겠지만 분명 그리 싸지는 않을터이니 말입니다..
      제눈에는 젠트라의 인테리어가 훨씬 고급스러워 보이는듯 해요^^

      2010.02.11 15:20 신고 [ ADDR : EDIT/ DEL ]
  3. ㄴㄴ

    상 받았다고 자리를 잡은 차량은 아니지요 ㄴㄴ
    6나 8이나 3는 판매량이 너무 저조하죠.. BMW에 메르세데스에 비해서 터무니 없는 판매량을
    나타내고 있는거 다들 모르시나.. 3도 유럽에서는 TT가 있는데 도데체 비틀과 같은차량을
    뭐하러 또 만들었냐고 비아냥 거리던데요..
    특히 8시리즈는 현재 아우디측에서도 골치거리라고 뉴스에 많이 노출되었섰는데..
    판매량이 ㅎㄷㄷ 이익보다는 손해쪽에 가깝다고 하더군요..
    다들 아우디를 너무 좋아하시는분들인듯..

    2010.02.11 00:47 [ ADDR : EDIT/ DEL : REPLY ]
    • 상을 받았다는것은 그차의 성능이나 가치를 인정받은것이고
      세일즈넘버는 얼마만큼 고객들에게 인정을 받았냐는 것이겠지요.. ^^
      역시 아우디에서 자리를 잡지 못한 모델들이 꽤 있습니다..
      a8은 항상 아쉬운 차량이지요.. 제가 보기엔 무척이나 고급스러워 보이는데 돈있으신 분들은
      절대 사지 않는다는거..
      다들 벤츠나 비머 쪽으로 가시더군요.. 아니면 렉서스..
      아우디가 고급브랜드가 된지 오래되지 않아서 그런듯하지만
      그에반면 렉서스의 LS가 잘팔리는거 보면
      신기하기도 합니다. 렉서스 역시 고급브랜드가 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 말이죠.. ㅎㅎ

      2010.02.11 15:24 신고 [ ADDR : EDIT/ DEL ]
  4. 박승광

    상받은것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ㅋㅋㅋㅋ
    판매량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ㅋㅋㅋㅋ

    2010.02.11 01:53 [ ADDR : EDIT/ DEL : REPLY ]
  5. 별로

    아우디에서 a8이나 a6 판매량 장난 아니예요..
    a8은 플래그쉽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그 기능을 못하는바람에 북미시장에서 한달에 100대 겨우 팔립니다..
    벤츠,bmw,렉서스에 비해서 형편없는 실력이죠.. 사실 메리트가 없는 모델..
    a6는 좋은평에도 불구하고 제네시스보다 안팔리고있다죠.. bmw 5나 벤츠 e의 판매량의 1/3도 안되는..
    a3는 윗분말씀대로 비틀우려먹기라고 놀림받고..
    a2는 완전 돈 아까운 모델이라하고.. 사실 아우디의 a6나 a8이 잘 안팔리는 이유는 벤츠나 bmw, 렉서스에비해서 고급브랜드라는 이미지가 확실히 박혀진 회사가 아니라서 그런듯 합니다..
    사실 고급브랜드가 된지 10년 남짓됬나요..
    아우디측에서도 앞으로 a8과 a6판매량을 높이기 위해서 총사력을 펼친다고 하던데..

    2010.02.11 03:01 [ ADDR : EDIT/ DEL : REPLY ]
    • 제가 위분 댓글에 링크 걸어놔 드렸습니다.
      아쉬운 세일즈넘버들.요번년도 1월에는 총 58대 팔았더군요.. ㅎㄷㄷ
      어떻게 된게 슈퍼카인 R8과 판매량이 비슷해요.. 세단모델이 말이죠..
      님 말씀대로 고급브랜드가 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죠..
      콰트로 모델로 꽤 유명했지만 고급스럽다라는 이미지는 최근에 와서 많이 싸여진 이미지라서
      아무래도 a8과 a6가 그리 많이 팔리지 않는거 같습니다.
      마케팅이 약간은 부족했던듯.
      렉서스 같은경우는 일본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성공했지요. 자신의 회사차량이 고급스럽다는것을 잘 부각 시킨탓인지 LS는 잘 팔리고 있지요.
      그런거 보면 토요타는 역시 무서운듯 합니다..ㅎㅎ

      2010.02.11 15:29 신고 [ ADDR : EDIT/ DEL ]
  6. sunlimited

    아우디 꺄~

    2010.02.11 16:03 [ ADDR : EDIT/ DEL : REPLY ]
  7. ROopie

    완전 가지고 싶어~~

    2010.02.15 16:46 [ ADDR : EDIT/ DEL : REPLY ]
  8. 미니 처럼 좀 귀엽고 퉁퉁하게 나왔으면 좋겠다 ㅋ

    2010.03.11 19: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미니를 이기기는 힘들듯 합니다 ㅎㅎ
      미니쿠퍼가 히스토리도 탄탄하며 성능도 탄탄하니 말이죠 ㅎㅎ

      2010.03.12 14:57 신고 [ ADDR : EDIT/ DEL ]
  9. 댓글을 보다보니 A6에 대한 제 의견과는 약간 다른거 같네요
    또 블로그 주인님과 다른 분들 사이에 시각차이가 있는거 같아서 댓글을 남깁니다.
    불만똥돼지님 말씀대로 북미시장에서 A6가 별 힘을 못쓰는건 맞는데
    독일내에서 해당 세그먼트 마켓쉐어에서 몇년째 1위를 차지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봤을 때도 해당클래스에서 베스트셀링카로 알고 있고요
    A4의 판매대수에는 못미치지만 애매하다고 할 정도로 자리못잡은 모델은 아닙니다.

    판매대수자체를 검색해보려고 했는데 검색능력이 딸리는지 잘 안보이네요;;
    아래 사이트의 마지막 문단을 참조하시면
    http://www.topspeed.com/cars/audi/2009-audi-a6-s6-ar68512.html
    Worldwide, the Audi A6 claimed a 37% share of the luxury mid-size segment
    저도 몰랐던 사실인데 해당클래스에서는 세계 1위라는 말도 있군요

    아무튼 A8에 비해 A6는 확실히 자리잡은 모델인거 같아서 알려드립니다. :)

    좀 된 자료기는 하지만 2008년 12월 독일판매량 참조하세요
    http://www.european-traveler.com/germany/top-best-selling-cars-by-model-in-germany-2008/

    2010.10.11 15:34 [ ADDR : EDIT/ DEL : REPLY ]
    • 흠.. 그런것 같군요..
      독일시장에서는 괜찮다는 소리를 들어봤지만 전세계적으로 그리 인기가 있는줄은 몰랐네요 ^^
      참고로 독일판매량주신 자료에서는 A6가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말씀드린건 a4와 비교해서 그렇다는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A4-A6, 3시리즈-5시리즈,
      C클래스-E클래스를 봤을때 넘버가 부족하다는 것이지요 ^^

      참고로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을 보시면 좀더 희한하게 느껴지실겁니다.
      http://twitpic.com/2z5o5b
      를 보시면 좀 오래된 자료이지만 보시다싶이 2008년 까지 아직 아우디가 비머나 벤츠를 넘지 못하였고
      아직 넘었다는 소식을 듣지 못했습니다.
      헌데 A6가 럭셔리 미드사이즈에서 37% 정도를 차지했다는게 사실이면 아우디는 A6만 팔았던거
      같네요.. 아마 중국시장에서 많이 팔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중국시장에서 엄청나게 인기 있다는 소식을 들은적이 있거든요..
      헌데 어느 시장에서도 A6가 베스트 세일즈 넘버에 든것은 아직 못봤습니다..
      님께서 주신 링크에도 a4가 독일시장에서 잘 팔렸지 a6 잘팔렸다는 얘기는;;

      저도 좀더 알아봐야 겠습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0.10.20 12:17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