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절주절2009. 5. 25. 08:42


포르테 쿱이 드디어 나왔다.
근데 말들이 많다. 뚱뚱하다. 어울리지않다. 포르테에서 그냥 문만 2짝인거다.
이래저래 말들이 많다. 기자들역시 말들 많다. 포르테 쿠페는 쿠페가 아니다 라는 기사를 보고 황당했다.
과연 저글을 쓴 기자는 무슨생각으로, 무슨 지식으로 쓴것일까.
왜 쿠페/쿱을 보면 무조건 스포츠카여야한다는 생각을 할까?

포르테 쿱의 영어 명칭은 Forte Koup이다. 그대로 읽으면 포르테 쿱인셈이다.
그러면 흔히 2도어 차량을 부르는 쿠페/쿱의 스펠링은 어찌될까? Coupe이다.
갑자기 필자가 스펠링 얘기해서 엉뚱한소리 하고있는거 아냐 하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어떤 사람들은 포르테쿱이니 쿠페라고 읽으면 안된다고 하시는분들있는데
Coupe역시 쿱으로 읽힌다. 미국식 영어로 읽으면 당연히 쿱으로 읽을수박에 없다.
아무도 미국식영어 쓰는사람들은 쿠페라고하지않는다.
혼다 시빅 쿱, 혼다 어코드 쿱, 닛산 알티마 쿱, 토요타 캠리 쿱(솔라라) 다들 이렇게 읽기에
포르테를 쿱이라고 읽던지, 쿠페라고 읽던지 상관없다. 결국의미는 2도어라는 의미니깐.

dictionary.com은 영어단어의 뜻을 알아보기에 아주 좋은 싸이트이다. 믿을만하니깐.
이 싸이트에 의거하면 Coupe은 쿱이라고 읽히며 뜻은
1. Also, coupé. a closed, two-door car shorter than a sedan of the same model.
2. Coupé
즉, 첫번째뜻은 "또한, 쿠페이다. 세단인 같은모델보다 짧은 밀폐된(컨버터블이아닌) 2도어 차량.
두번째뜻은 "쿠페이다." 라는것인데  그럼 쿠페의 의미를 찾아보면 역시 비슷한 내용을 나타내고있다.

즉, 한국에서는 쿱,쿠페하면 스포츠카를 떠올리고 만약 세단모델과 비슷하거나 너무 뚱뚱하거나 성능이 좋지않으면
무시하는경향이 있다. 필자의 생각엔 워낙 한국시장에 투도어 차량이 없어서 그런듯싶다.
사실 해외라고하기보다 자동차시장이 큰 미국에서는 쿱,쿠페하면 그냥 2도어차량이다.
성능이 좋던 않좋던 생긴것이비슷하던 안하던 상관없이 다들 인정한다. 사실 인정안할수없는게
예를들어 우리들은 보통 장미하면 빨간색을 떠올린다. 근데 검은색장미가 있다고 해서
그것을 장미가 아니다 라고하지않는다. 강아지가 원래는 4개의 다리를 가져야하지만
태어나기를 불쌍하게태어나서 다리가 3개라도 그것은 강아지인것이다.
포르테 쿠페,쿱이 어떻게 생겨먹든 일단 포르테와 비슷한 앞모습을 가지고있고 또한 포르테라는 이름을 쓰니
당연히 그것에 대해 거부할것은 없다.
뭐, 디자인이 별로다 하면 할말은 없지만 뚱뚱하다고 쿠페,쿱이 아니라는것은 좀 아닌듯싶다.
또한 성능역시 그러하다. 예를 들어 시빅쿱(필자의 동생이 타고다니는차량이다.)은 스포츠버젼이 아닌이상
성능은 그저그렇다.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편이다. 근데 이것을 가지고 딴지거는 사람들은 없다.
참고로, 혼다 시빅,어코드보면 쿱이나 세단이다 앞모습은 비슷하다. 뒷모습,옆모습이 다른것이지.
필자가 예전에 혼다 시빅 쿱을 리뷰한적이 있으니 궁금하신분들은 아래링크클릭!
(거의 처음쓴글이라서 그런지 많이 어설프다. 지금도 어설프지만 이해해주세요~)
2008 Civic LX Coupe by Honda 

자그럼 여기서 문제한가지. 그럼 포르테쿱은 보험에 가입될때 스포츠차량으로 들어갈까?
필자의 생각엔 거의 100%이다. 왜냐면 2도어차량이니깐. 이게바로 필자가 보험회사를 싫어하는이유다.
돈을 뜯어갈려고 배려별 이상한 기준을 다 적용한다.
미국에서도 역시 시빅쿱이나,어코드쿱의 보험료가 세단버젼보다 훨씬비싸다.
성능은 같더라도 문짝이 2개이니 좀더 사고날 위험이 있다는것이다. 실제로 사고률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그게 사실이다.

길게 글을 쓰다보니 약간 두서없이 쓴듯하다. 아니 많이 그러한듯하다.
종이에다가 글을쓰게되면 그래도 나름 두서있게쓰는편이데 컴퓨터로 쓰는게 아직도 어색하기만 해서 그런듯하다.
(어리석은핑계일뿐이야~~)
여하튼, 결론은 포르테쿱,쿠페는 당연히 쿱,쿠페이고 쿠페,쿱이라고해서 성능이 더 좋을필요도없는것일뿐더러
뚱뚱해보이면 쿱이 아니다라는 것도 아니다 이말이다.
만약 포르테쿱,쿠페가 포르테 쿱버젼이 아니라하면 다른얘기가 되겠지만
포르테쿱이 포르테의 쿠페버젼이니 가능한 얘기가 됬다 이말이다.
Posted by 불만똥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