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News2010. 11. 14. 16:11



오랜만에 해보는 포스팅이다. 요즘 들어서 블로그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다보니 하루 평균 2천명 정도
방문객들이 오셨는데 이제는 500도 넘기기가 힘들다. 100프로 필자의 잘못이다. 그래서 오늘부터라도
다시 맘 잡고 시작해 볼려고 한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한 스타트를 해볼려고 한다. 그 첫번째.

현대에서 요즘 파워트레인들이 괜찮게 나오는것은 많은 분들이 아실것이다. v6에서 300마력정도 까지
뽑아낼수 있는 실력까지 왔으니깐 말이다. 게다가 연비까지도 같이 보너스로 오는경우이니 뭐 큰 불만
이 있을 파워트레인은 아니다. 물론 월드베스트 엔진은 아니기에 아직 아쉬움이 있지만, 그래도 여전
히 크나큰 발전이라고 볼수있다. 현재 현대에서 나오는 8기통 엔진은 4.6리터로서 총 385마력의 힘을
내는 괜찮은 엔진중 하나이다. 다른 메이커들과 비교해서 수치상으로는 밀리지 않는다. 참고로 북미
에서 나오는 수치들은 개인회사들이 직접 수치를 발표하다가 렉서스의 소위 뻥마력 사건때문에 무척
크게 이슈화가 되서 요새는 수치를 재는 방법들이 평준화 되었다.

일단 제네스스급 차량들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현대 제네시스 4.6L v8      378 마력  324 lb-ft 토크  17/25
현대 제네시스 5.0L v8      429 마력  376 lb-ft 토크  18/26
렉서스 GS460 4.6L v8      342 마력  339 lb-ft 토크  17/24
인피니티 M56 5.6L v8      420 마력  417 lb-ft 토크  16/25
벤츠 E550 5.5L v8           382 마력  391 lb-ft 토크  15/23
아우디 A6 4.2L v8           350 마력  325 lb-ft 토크  16/23
BMW 550i 4.4L v8           400 마력  450 lb-ft 토크  16/24

그다음 에쿠스급 차량들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현대 에쿠스 4.6L v8         378 마력  324 lb-ft 토크  16/24
현대 에쿠스 5.0L v8         429 마력  376 lb-ft 토크  ??/??
렉서스 LS460 4.6L v8       357 마력  344 lb-ft 토크  16/23
벤츠 S550 5.5L v8           382 마력  391 lb-ft 토크  14/21
아우디 A8 4.2L v8           350 마력  325 lb-ft 토크  16/23
BMW 750i 4.4L v8           400 마력  450 lb-ft 토크  15/22

위에서 보이듯, 최고의 엔진이라고는 할수없지만 어디가서 빠지지 않는정도의 모습을 보여준다. 어
떤 메이커들보다는 훨씬 낳은 수준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다. 물론 수치상으로서 차의 성능을 가늠할
수는 없다. 구동 손실력이라는게 존재하기 때문에 과연 실제마력과 토크가 얼마나 있어 주느냐에 따
라서 그성능은 차이가 날것이다. 또한 트랜스미션과의 조합도 중요하기에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하게
된다. 하지만 현대 제네시스, 에쿠스에 들어갈 새로운 또는 현재 나오고 있는 8기통 엔진자체가 그리
나쁘지 않은 엔진이라는것은 사실이다. 또한 제네시스 쿱에 새로운 8기통 엔진이 들어간다는 소문이
있던데 만약 그렇게 된다면 무척이나 기되대는 모델이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필자가 제네시스 쿱
6기통 모델을 몰아보고 나서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던건 사실인데 아마 저 새로운 8기통 엔진을 제네
시스 쿱에 넣는다면 그 아쉬움은 싹 들어갈듯 하다. 물론 가격이 껑충 뛸거라는것은 어쩔수 없는 사
실이겠지만 말이다. 아직 현대에서 나온 차량중에 그렇게 뛰어난 운동성능을 보여주는 모델은 없었
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발전을 계속 거듭하면서 좀더 완성도가 뛰어난 모델을 선보여 준다면
빠른 시일내에 필자의 맘에 쏙 드는 그런 차량이 나오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는 기아에
서도 이런 성능을 가진 모델이 나왔으면 하는게 조그만한 바램. 요즘 기아가 디자인이 무척이나
좋던데 요런 엔진을 얹힌 뛰어난 고성능 쿱이 하나 만든다면 아쉬움이 없을듯 한데 말이다.

Posted by 불만똥돼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anLiberty

    저도 5000CC엔진이 기대가 되기도 하지만 (참고로 애쿠스리무진에 이미 들어간듯 하다)
    무게배분이 안그래도 아주 좋은편이 아닌데 더망할까봐 약간 걱정이.. ㅋ
    그전에 현실적이게 소나타 터보에 들어간 2000CC트윈터보 엔진이 올라가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출력 올라가면 더 좋고 가장 중요한건 가격~!!!)
    5000CC타우 써먹을려면 기왕이면 월드탑클레스에 올라갈수 있게
    미드쉽이나, 그것도 안되면 콜벳같은 차라도 만들어지면 좋을련만...(어디까지나 소비자 생각)
    P.S.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으로써 H&K 님들 한데 할수 있는말.....
    질좋은 자동차 만들어주세요. ㅠㅠ 아반떼md가 제동결함이 있다는 설과 리어가 너무 가볍다는(무게배분)설이....(어디까지나 소문임 소문!(강조))

    2010.11.14 22:10 [ ADDR : EDIT/ DEL : REPLY ]
    • 성능면에서는 아직 아쉬움을 보여주고 있는게 현대지요~
      좀더 완성도를 높게 만들어 주면 좋을텐데 말이죠..
      미드쉽을 취급하는 브랜드는 그리 많지 않으니
      현대같이 대중적인 브랜드에서는 취급하기 힘든 플랫폼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다면야 대단하다 하겠지만, 후륜이 이제나온 현대에서 미드쉽은 좀 힘들것이고
      콜벳같은 차도 아직은 먼듯 합니다.
      그래도 역시 소비자입장인 저도 님처럼 현대에서 저런차량을 좀 만들어 줬으면 한다는;;; ㅎㅎ

      아반떼에 결함이 있다는것은 사실인듯하더군요.. 너무 급하게 성장하게 되면 성장통이 오게 마련인데
      너무 일찍온듯 싶습니다..
      지금이라도 제동을 가해서 제정비를 하는게 훨씬 현대에게 이득이지 않을런지...
      이러다가는 결국엔 토요타 꼴나는건데 말이죠... ^^;;

      2010.11.16 15:18 신고 [ ADDR : EDIT/ DEL ]
  2. 디쟈인

    생각외로 현대 8기통 괜찬군요?
    다른 독일브랜드나 일본브랜드 엔진과 비교해도 오히려 더 나은 느낌인데요?
    불만똥돼지님 말씀처럼 좀더 완성도 높게 만들어주기만 하면 될듯 한데 말이죠

    2010.11.15 07:38 [ ADDR : EDIT/ DEL : REPLY ]
  3. sunlimited

    에꾸쓰 엔진 쓰는거야?

    2010.11.16 13:08 [ ADDR : EDIT/ DEL : REPLY ]
  4. 닛산은 프론트 엔진에 4륜구동인 GT-R이란 명품을 만들었으니 꼭 미들엔진으로 할 강박감을 필요없을거 같네요. 물론 현대가 그 정도 역량을 키워야겠지만.

    2015.06.17 22:34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