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절주절2009. 10. 20. 16:03


한국에서는 이상하게 차량의 가격으로 차량들을 비교하는 경향이 있는데 약간 아니 많이 이해가 가질 않는다.
그럼 벤츠 S클래스하고 비머 7시리즈는 같은 등급이 아니라는것인가. 벤츠 S클래스는 9만불에서 정도에서
가격이 책정되고 비머 7시리즈는 8만불정도에서 가격이 시작되는데 그럼 두차량이 등급은 벌써 차이가 나므로
비교 불가능? 이런 얘기가 되버린다. 크기 역시 꽤 차이나므로 비교가 안되는것인데 한국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비교한다. 그러면서 쏘나타는 캠리와 어코드보다 한등급 아래라고 많이들 말하는데 이해가 가지않는부분이다.

일단 북미에서는 차량을 비교할때 크기,가격역시 비교하지만 제일 중요한것은 차량의 세그먼트와 그차량이
그 브랜드에서 위치해 있는 포지션을 많이 생각하여서 비교한다. 좀더 합리적이라고 할수있는것이
비슷한 차량이라도 브랜드의 가치에 따라 차 가격이 적게는 몇백불에서 크게는 몇만불까지 차이가 나버리니
가격으로 비교는 불가능이고, 크기또한 차이가 천차만별이니 비교역시 불가능이다.
그러기에 일단 세그먼트와 브랜드에 위치해있는 포지션을 따져서 비교를 한다음 그차량들을 가지고
크기,성능,가격등을 비교하게 된다.

그럼 지금부터 한국차량중 현대차량과 경쟁하고 있는 차량들을 보겠다.



현대 쏘나타의 경쟁상대이다. 토요타 캠리, 혼다 어코드, 닛산 알티마, 미쯔비시 갤런트, 뷰익 라크로스, 포드 퓨전,
쉐비 말리부, 크라이슬러 쉐브링, 머큐리 밀란, 폰티악 G6, 수바루 레가시, 마즈다 마즈다6, 복스웨건 제타, 세턴 아우라,
기아 옵티마, 닷지 아벤져등이 기존 경쟁상대에 포함되어있다.
그렇다면 과연 토요타의 캠리의 경쟁상대로는 어떤 차량들이 있을까?



현대 쏘나타의 경쟁상대와 거의 같은것을 알수있다. 물론 현대 쏘나타가 들어가 있다.
그럼 과연 어코드의 경쟁상대는?



역시나 비슷한것을 알수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같은 세그먼트에 속하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세그먼트, 브랜드에
위치되어있는 차량의 등급등 을 따지기 때문에 단지 크기만, 아니면 단지 가격만 따지는 그런 어리석은 분류는
하지 않는다. 가격을 따지게 된다면 애스턴마틴 DBS와 벤틀리 컨티넨덜 GT랑은 같은 급이 아니라 벤틀리 컨티넨털
GT는 훨씬 아랫등급이 되버린다. 왜냐면 가격차이가 근 10만불 가까이 나기 때문이다. 말이 안되지 않는가.
가격만으로 등급을 따진다면 전혀 비교가 될수가 없다.

여기서 궁금점. 그럼 현대 그랜져의 경쟁상대는 과연 어느차량들일까.



애큐라 TSX(유럽형 어코드), 캐딜락 CTS, 포드 토러스, 링컨 MKZ, 닛산 맥시마, 수바루 레가시, 아우디 A4,
크라이슬러 300,인피니티 G37, 벤츠 C클래스, 폰티악 G8, 토요타 아발론, 비머 3시리즈, 닷지 챠져,
렉서스 ES350, 머큐리 쉐블, 사브 9-3가 경쟁상대가 된다.
토요타 아발론과 렉서스 ES350은 참 어중간한 위치에 있는게 아발론은 분명 캠리보다는
고급형 하지만 ES역시 캠리 고급형. 즉, 브랜드만 다른 캠리의 형님차가 될수있는샘이다. 물론 서로는 다른차량이다.
그럼 렉서스 ES350의 경쟁상대는 뭐가 있을까?



렉서스 ES350의 경쟁상대로는 애큐라 TL, 인피니티 G37, 벤츠 C 클래스. 복스웨건 CC, 아우디 A4, 캐딜락 CTS,
복스웨건 파삿, 현대 아제라(그랜져), 비머 3시리즈 등이있다.
결국 미국에서는 렉서스 ES350는 그랜져급으로 볼수있는샘이다. 결국은 제네시스 아래급이 될수밖에 없는것일까?
꼭 그렇다고 볼수는 없는것이다. 그 이유는 제네시스의 경쟁상대를 보면 알수있다.



경쟁상대를보면 애큐라 RL, 아우디 A6, 인피니티 M시리즈, 렉서스 GS, 벤츠 E클래스, 비머 5시리즈, 캐딜락 STS가
있다. 하지만 그 아랫등급차량들도 역시 경쟁상대에 포함되어있다. 하지만 ES350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것을 알수있는데
참 애매한 위치이다. 제네시스는 그랜져보다 윗등급. GS역시 ES보다 윗등급.
ES350과 그랜져는 경쟁상대. 제네시스와 GS350역시 경쟁상대. 하지만 ES350과 제네시스는 직접경쟁상대가 되지않지만
비슷한 경쟁상대를 갖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제네시스는 윗등급 모델과도 경쟁을 하게 된다.

이렇게 된 이유중 하나가 제네시스가 위치해있는 포지션이 약간 어색하기 때문이다.
현대 브랜드로서 가장 고급형으로 나온것인데, 그렇게 된다면 아발론이나 ES350과 경쟁해야하는데
그 등급은 벌써 그랜져가 맡고 있으니 그등급보다는 위여야 하지만 그렇다고 럭셔리 브랜드 엔트리급 모델을 갖고 
있지를 않으니 이런 어색한 경쟁상대가 되버리고 만것이다. 엔트리급과도 경쟁하게 되고 미들급과도 경쟁을하게되는
어처구니 없는 결과가 나와버렸다. 얼른 현대에서 엔트리급도 만들기를. 젠쿱이랑 비슷한 디자인으로
그냥 4도어 하나 뽑으면 될터인데 말이다. 어려울것도 없겠구만. 플랫폼공유야 전세계 브랜드가 다 하는거 이제는
다들 아실테니 딴지 걸 사람도 없을것이고. 


-보너스로 GS경쟁상대 리스트 올려봅니다. 여기서 놀란점은 저도 몰랐던 것이지만 컨슈머리포트에서
 75점밖에 받질 못했군요.꽤 저조한 성적입니다.
제네시스는 92점. ES350은 91점이나 받았는데 말이죠. 문제점이 무엇이였는지 좀 알아봐야겠습니다.-
Posted by 불만똥돼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된장

    켐리와 소나타가 동급이 아니라고 하는것들은 분명 외제라면 침을 질질 흘리는 된장들일게 분명함

    2009.10.20 17:00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런가요/.. ㅎㅎ 도데체 동급이 아니라고 하시는분들은
      어떤생각을 갖고 계신지 궁금하긴 합니다 ^^

      2009.10.26 11:10 신고 [ ADDR : EDIT/ DEL ]
  2. 그래도

    소나타와 캠리가 동급이라도 그래도 캠리가 한수위인듯 싶습니다.
    마감질이나 기술은 비슷하나 역시 고장이 훨씬 적을터이니 말입니다.

    2009.10.20 17:18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렇죠. 동급이라고는 해도 아직은 켐리가 세계적으로 인지도는 높으니까요.
      높은데에는 이유가 있겠죠. 물론 마케팅의 이유가 많이 차지하겠지많요..

      2009.10.26 11:11 신고 [ ADDR : EDIT/ DEL ]
  3. 어코드

    캠리,소나타,어코드중에는 어코드가 제일 나은 듯 합니다.
    크기도 크고 디자인도 괜찮고 말이죠. 사실 캠리는 왜 사람들이 사는지 모르겠더군요.

    2009.10.21 00:42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개인적으로는 켐리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어코드가 모든면에서 좋아보입니다.

      2009.10.26 11:12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