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웹2009. 8. 3. 10:44


요즘시대에는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방법이 무척이나 많아졌다.
인터넷 쇼핑몰을 열수도 있고, 블로그를 만들어 광고를 올려놓아서 수입을 얻을수도있고
블로그나 카페에 리뷰를 올려놓아서 그 리뷰로 수입을 얻을수도있다.
이번에 소개할 웹인 아마존 메커니컬 터크(www.mturk.com)는 웹2.0을 기반으로한 서비스이다.



현재시대는 컴퓨터가 무척이나 발전을 하여서 사람이 할수있는일을 컴퓨터나 기계가 대신하여
일을하는경우가 많다. 그러나 컴퓨터가 아무리 발전을 하였어도 아직은 사람밖에 할수없는일이있다.
예를 들어 사진속에 있는 동물을 보고 이것이 개인가 고양이인가라든가
사진속에 있는 사람들을 보고 이사람이 웃고있는것인가 아닌가를 구분하는일은 아직 컴퓨터가하기엔 힘들다.
하지만 인간은 충분히 해낼수 있는일이다. 이런것을 HIT(Human Intelligence Task)라고 불리우는데
한국말로 굳이 하자면 인간지능업무라고 할수있겠다.
메커니컬 터크(Mechanical Turk)는 터키자동로봇을 의미하는데
1769년에 있었던 해프닝에서 따온것이다.



당시 헝가리 출신의 발명가 볼프강 폰켐펠렌이 체스대전로봇을 만들었는데 거의 천하무적이였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로봇이 아니라 그 기계속에 체스를 잘하는 사람이 숨어서 기계를 조작하고 있었던 것이였다.
아마존 엠터크(mturk)는 이 이야기에서 따온 이름이다.
www.mturk.com에 가면 다양한 일들이 주어져있다. 거의 대부분이 단순노동이다.
적게는 .01달러부터 높게는 10불~20불등 다양한 임금이 여러 리퀘스터로부터 주어진다.
같은그림찾기, 누가 웃고있나, 제품설명하기, 영화감상평작성하기, 숙제 대신하기, 데이터 찾아주기등등..
필자도 이 웹에서 심심할때마다 일을해서 100불까지 벌고 필자통장으로 트랜스퍼한담에는 더이상 하지않는다.
워낙 중노동이라서..
하지만 한번은 가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가봐서 확인해도 괜찮을듯싶다.
Posted by 불만똥돼지